몸에좋은 음식/약초와나물,식물상식

바디나물-전호-뇌공포구론(퍼온글)

청룡산삼필봉 2011. 4. 14. 16:40

 

<바디나물> [펌]

바디나물의 다른 이름은 전호(前胡: 뇌공포구론)라고 한다.

해열, 진통, 기침, 가래, 감기, 기관지염, 류마티즘, 두통, 열성질병, 이질, 만성장염, 신경쇠약 및 항암작용, 항궤양작용, 항경련작용, 항알레르기작용, 항균작용이 있는 바디나물


바디나물은 산형과(미나리과) 바디나물속에 속하는 산과 들의 습지 근처에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키는 80~150cm 까지 자란다. 줄기에 세로줄이 발달했다. 근생엽과 줄기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길고, 삼각상 넓은 난형이다. 줄기에 어긋나는 잎은 길이 10~30cm이다. 작은잎은 3~5장이고 잎자루가 퉁퉁하며 다시 깊게 3~5갈래로 갈라지고 잎몸의 일부가 날개 모양으로 되며 난형~피침형이다. 결각 모양의 톱니와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 밑이 자줏빛이 도는 엽초로 되어 있다.


꽃은 짙은 자주색꽃이 모여피거나 또는 흰색꽃(흰 바디나물)이 모여 핀다. 산형화서는 10~20개이며 총포는 1~2개이다. 열매는 분과이고 타원형으로 납작하고 유관은 5~10개이다. 개화기는 8~9월이다.


바디나물속은 전세계에 약 80종이 자라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개구릿대, 처녀바디(좀바디나물), 흰 바디나물, 잔잎바디(선바디나물), 구릿대, 바디나물(사약채), 제주사약채(개강활), 왜천궁, 참당귀, 삼수구릿대, 갯강활, 궁궁이(백봉천궁, 심산천궁, 천궁), 지리강활(유독식물)이 자라고 있다.

 

일부 약초를 하시는 분들의 글을 보면 연삼이라 하여 당뇨병에 특효인 것처럼 말하는 것을 보는데 본초에서는 감기, 해열에 사용하던 산야초인 것을 고려한다면 과도한 광고성 글이 아닌가 생각된다.

 

바디나물 뿌리는 생재일 때는 향기가 그리 강하지 않으나 건조가 진행 될수록 강항 향기를 남기며 생재를 씹어보면 시원한 느낌이 있고 건재일 때는 강한 향이 입안을 가득 채우는 느낌이다. 마르면 당귀향보다 더욱 강하고 고소한 느낌이 난다. 

바디뿌리로 약술을 담궈 음용했는데 항상 혼자 다니는 산행에서 부상을 당하여도 큰 고통을 느끼지 못하고 빠른 회복을 보이는 것으로 볼 때 진통, 진경효능이 강하고 조직 재생능력에 탁월한 효능이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