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펜타토닉 스케일 사용방법 검토
1) 메이저 펜타토닉의 적용 가이드
- II 코드는 I, IV, V 펜타토닉 스케일을 사용한다.
- V코드는 V펜타토닉 스케일을 사용한다.
- I 코드는 I, V 펜타토닉 스케일을 사용한다.
- II - V - I 코드진행에서는 V 펜타토닉을 사용한다.
▶ C키의 경우 아래 코드에서 사용가능한 펜타토닉 스케일
- Dm7 코드 : C펜타토닉(도,래,미,솔,라), F펜타토닉(파,솔,라,도,래) ,G 펜타토닉(솔,라,시,래,미)
- G7 토드 : G 펜타토닉(솔,라,시,래,미)
- CMaj7 ㅌ코드 : C펜타토닉(도,래,미,솔,라), G펜타토닉(솔,라,시,래,미)
- Dm7 - G7 - CMaj7(흔히들 "투-파이브-원" 코드 진행시) : G펜타토닉(솔,라,시,래,미)
2) 마이너펜타토닉과 블루스스케일 적용가이드
마이너펜타토닉 스케일과 블루스 스케일은 한음 차이가 나는데 거의 같이 사용해도 무방하다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F마이너펜타토닉(5개음)과 F블루스스케일(6개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블루스에서 펜타토닉에서 없는 B음이 추가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교는 이미 앞 장들에서
다룬 바 있는 블루스 스케일과 펜타토닉 스케일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C키의 경우 아래 코드에서 사용가능한 펜타토닉 스케일[ 코드진행에 있어서 마이너펜타토닉과 블루스 스케일을 같이 사용]
- Dm7(II코드) : A, D, E 블루스 및 마이너펜타토닉 스케일A(라,도,래,미,솔),D(래,파,솔,라,도),E(미,솔,라,시,래)
- G7(V코드) ---------------------------> E 블루스 및 마이너펜타토닉 스케일
- CM7(I코드) ---------------------------> A, E 블루스 및 마이너펜타토닉 스케일
- Dm7-G7-CM7(II-V-I 코드진행)-----------> E 블루스 및 마이너펜타토닉 스케일
각 12개 키로도 적용해 보시기 바라며, 모든 코드스케일 적용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곡의 리드시트(코드가 붙어있는 멜러디 악보)를 구하셔서 곡을 분석해야 합니다.
1. 전체적인 Key(조성)를 파악하고,
2. 중간에 변하는 몇마디 단위의 Key(부분 조성, Mode)를 분석해야 되고,
3. 이 분석이후에 코드스케일, 펜타토닉스케일, 블루스스케일 등의 스케일 선택 여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후 멜러디 페이크, 부분적인 에드립, 오브리가토, Backing,
즉흥연주(한곡 분량 이상의 에드립을 의미하는 "Improvisation", "Solo"라고 하는 뜻임)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훌륭한 연주자들의 곡을 카피하는 것도 단지 Copy해서 연주를 똑 같이 완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악보대로 하는 클래식기반의 연주사고),
이 스케일을 분석해서 연주자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다른 곡을 쉽게 응용, 요리(?)할 수 있는
능력과 습관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즉흥력을 수반하는 재즈기반의 연주사고라 할 수 있겠습니다.
펜타토닉 스케일이라는 것이 곡에 꾸밈음 넣을때 사용하는거 맞는건가요?
가수옆에서 오부리를 넣어주는 연주자가 부러움의 대상인데
학원 원장님과의 대화에서 그렇게 할려면 수많은 곡을 다 알아야 되지 않나요? 라고 질문했더니만
다 알면 좋겠지만 그건 어려운 일이고 악보에 나와있는 키를 보고(E7 이니 뭐니 하는거지 싶습니다만..)
하기때문에 그다지 어려운게 아니라 하더군요.
그래서 그걸 배우고 싶은데 아직 제되로 걷지도 못하면서 나는법을 배워 달라 하기도 그렇고...
아는사람의 입장에선 별게 아닐지 몰라도 저는 아직 꿈의 영력일수 밖에 없네요.
일주일에 한시간씩 레슨은 받고 있습니다만 배우는것을 다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있으니
원장샘 입장에서도 답답할 것이고 나 또한 진도가 느려서 무료하고 답답한 요즘입니다.